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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부

토익 문법

by Skogkatt의 개인 블로그 2020.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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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 기본 요소와 품사

문장의 기본 요소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8 품사

형용사, 부사 / 명사, 대명사 / 동사 / 전치사, 접속사 / 감탄사 (토익에서는 감탄사가 나온 적이 없다)

[주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명사, 대명사, to 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명사, 대명사, to 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는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없다.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명사 역할을 하는 명사 보어 - 명사, 대명사, to 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형용사 역할을 하는 형용사 보어 - 형용사, 분사
동사, 부사는 보어 자리에 올 수 없다.

보어는 주어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 /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격 보어가 있다.
주격 보어 - [주어] [동사]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목적어와 보어 구분 방법 (자동사와 타동사 구분 방법)

www.youtube.com/watch?v=8Pgk-M-fHTY&ab_channel=-%EB%8B%B9%EC%8B%A0%EC%9D%B4%EB%AA%B0%EB%9E%90%EB%8D%98%EC%98%81%EB%AC%B8%EB%B2%95%EC%9D%98%EB%B9%84%EB%B0%80-%EC%9C%A4%EB%AC%B8%EB%B2%95TV

[주어] [동사] 뒤에 명사의 형태가 온다면 그 명사는 [목적어]나 [보어] 둘 중 하나로 쓰인 것이다. (S + V + 명사 일 때 명사는 보어 일 수도, 목적어 일 수도 있다.)

주어 동사 뒤에 나온 이 명사가 목적어인지 보어인지 구분하기 위해서는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알아야 한다.
자동사 뒤에 쓰인 명사는 보어 / 타동사 뒤에 쓰인 명사는 목적어이다.

stand가 자동사로 쓰이면 '서다, 서 있다, 세워져 있다' / 타동사로 쓰이면 '세우다, 일으키다'
turn이 자동사로 쓰이면 '돌다, 회전하다' / 타동사로 쓰이면 '돌리다, 회전시키다'
이렇게 영어 동사의 대다수가 자동사로 쓰일 수도, 타동사로 쓰일 수도 있다.
그래서 자동사와 타동사는 문장으로 구분해야 한다.

[주어] [동사] 명사에서 [주어]가 명사와 같으면 명사는 보어로 쓰인 것이다.
[주어] [동사] 명사에서 [주어]가 명사와 다르면 명사는 목적어로 쓰인 것이다.

예)
He beacome a teacher. - He와 teacher가 같으니 보어로 쓰인 것. become은 '~이 되다'라는 뜻의 자동사로 쓰였다.
His hair become him. - His hair와 him은 다르니 목적어로 쓰인 것. become은 '어울리다'라는 뜻의 타동사로 쓰였다.

He proved a traitor. - He와 traior가 같으니 보어로 쓰인 것. prove는 '(~임이) 알려지다, (~으로) 판명되다'라는 뜻의 자동사로 쓰였다.
He proved his innocence. - He와 innocence는 다르니 목적어로 쓰인 것. prove는 '~를 증명하다'라는 뜻의 타동사로 쓰였다.

자동사 - Intranstive Verb (이동이 없는 동사) / 타동사 - Transtive Verb (이동이 있는 동사)
I grow (나는 자라난다) - 동사의 초점이 주어에서 이동이 없다. -> 자동사로 쓰였다.
I grow plants (나는 식물을 키운다) - 동사의 초점이 주어(I)가 아닌 뒤에 있는 명사(plants)로 이동했다. -> 타동사로 쓰였다.


기본 문법

구와 절

단어: company
구: the new company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만들어진 것
절: The new company released the product.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주어+동사의 구조를 가진다. 절이 완벽할 경우 하나의 문장이 된다.

문장에서의 동사 개수

모든 문장은 동사가 꼭 하나씩 들어가야 한다. 또한 접속사로 동사를 연결할 수 있다. (문장에서 동사의 개수 = 1 + 접속사 개수)


명사

형태

-tion, -ment, -nce, -ty, -th, -ness... / -er, -or, -ee, -t...

명사가 들어갈 수 있는 자리
  • [동사] 앞 [주어] 자리. 
  • [동사] 뒤 [목적어] 자리.
  • 전치사 뒤 명사 (전치사의 목적어)
  • 한정사 뒤 명사
  • 형용사 뒤 명사 (=명사 앞 형용사)

명사 정리

한정사 뒤에는 무조건 명사가 온다.

한정사는 명사 앞에 쓰여 대상을 한정 짓는(특정 짓는) 기능을 한다.

한정사의 종류
명사의 속성을 정의하는 관사 - the, a, an
명사를 가리키는 지시사 - that, this
수량을 나타내는 양화사 - many, much, some, any, few, little, every...
소유격 대명사 - my, your, his, her, its, our, their... ('누구의 ~" 한정사의 의미와 같게 쓰인다)

명사 앞 수량 표현

all(모든), most(대부분), some(약간의, 몇몇) 뒤에는 복수 가산 명사(가산 명사 + s/es)와 불가산 명사가 올 수 있다.
every(모든), each(각각의), another(또 다른(하나)) 뒤에는 단수 가산 명사가 올 수 있다.

all와 every 둘 다 '모든'이라는 같은 뜻으로 둘 다 복수형으로 쓸 거 같지만, every는 모든 대상을 하나하나 따로 보는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수 가산 명사와 쓰인다.
She knows every student's name. / There are all students in the school.

few ((수가) 많지 않은), a few + 복수 가산 명사
little /a little + 불가산 명사

many + 복수 가산 명사
much + 불가산 명사

few, many, both, several, a variety of + 복수 가산 명사

가산 명사와 불가산 명사 문제에서

사람이나 대상의 경우 셀 수 있으며 대부분 개념적인 느낌의 경우 셀 수 없다.

If you need (assistant / assistance), please contact me.
assistant는 조수. assistance는 도움. 해석만 봤을 땐 둘 다 말이 된다.
도움이 셀 수 있는지, 없는지 모른다 쳐도, 조수는 사람이라 셀 수 있으니 정답이 되려면 반드시 앞에 an이 오거나 복수형 s가 붙어줘야 한다.
(한정사 + 셀 수 있는 명사 or 셀 수 있는 명사 + s/es)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명사들은 셀 수 있을 수도, 셀 수 없을 수도 있다.
operation은 (en.dict.naver.com/#/entry/enko/588c61b6f2624194877eeb455facb5c7)
수술, 작전, 기업...으로 쓸 땐 셀 수 있는 명사.
(기계, 특히 컴퓨터의) 작업으로 쓸 땐 셀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명사.
(기계·시스템의) 운용, 작동으로 쓸 땐 셀 수 없는 명사.
같은 단어라도 어떻게 쓰냐 /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대명사

인칭대명사

I, she, he, they, him, her, their, mine, myself 등[각주:1]

  • 주격 대명사: 동사 앞
  • 목적격 대명사: 동사 뒤
  • 소유격 대명사: 명사 앞
  • 소유대명사(소유격+명사): 명사 자리
  • 재귀대명사: 목적어 자리, 부사 자리

인칭대명사 정리

소유대명사의 위치

소유대명사 = 소유격 대명사 + 명사
my + boomy + book = mine / my +friend = mine.
이처럼 소유대명사 자체에 명사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소유격 대명사와는 다르게 소유대명사 뒤에는 명사가 올 수 없다.
소유대명사는 명사가 들어갈 수 있는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 뒤...)

재귀대명사의 위치

재귀대명사는 [목적어]와 부사로 쓰일 수 있다.

목적어로 쓰일 때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때에만 재귀대명사를 [목적어] 자리에 넣을 수 있다.
I love myself (주어인 I와 목적어인 myself가 같다.)

부사로 쓰일 때
대명사 타이틀을 달고 부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재귀대명사 밖에 없다.
I completed the report myself. / I myself completed the report.
강조의 의미로 사용되며 부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빠져도 말이 된다.

3인칭 he의 소유격 대명사와 소유대명사

he의 소유격 대명사와 소유대명사 이 둘의 형태가 his로 같다.
이 때문에 [주어]를 넣어야 하는 문제에서 보기에 he와 his가 남았을 때 his를 소유격 대명사로 생각하고 he를 정답으로 고른다면 틀릴 수도 있다.
his가 소유대명사 일 수 있으니 이런 문제에서는 꼭 해석을 해줘야 한다.

지시대명사

this, these, that, those, it 등 

this + 단수 / these + 복수 (수 일치 중요)
This is my friend. / This person is my friend.
These are my friend. / These people is my friend. 

that + 단수 / those + 복수
That store / Those stores

지시대명사 정리

that과  those는 비교되는 명사 대신 쓸 수 있다.

Our printer is cheaper than the printer of our competitor.
우리 프린터는 경쟁업체의 프린터보다 싸다.
앞에서 나온 우리의 printer와 뒤에 나온 경쟁업체의 printer는 비교 대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비교되는(비교당하는) 명사를 that/those로 바꿀 수 있다.
Our printer is cheaper than the that of our competitor.
This week's reviews are better than those from last week
A's sports bags differ from those of B in price and quality [각주:2]

부정대명사

대상이 정해져 있지 않은 대명사('이것', '저것'이 아니라 '아무거나')
one, all, both, some 등

  • 그중에서 하나 : one of them
  • 나머지 수가 하나: the other
  • 나머지 수가 두 개 이상: the others
  • 수가 정해지지 않은 다른 것들: others
  • 몇 명, 몇 개: some
  • some 이외의 다른 몇 명, 몇 개: others

부정대명사 정리

some과 any의 차이

some: 긍정문
The printer has some problems.

any: 부정문, 조건문
I have not read any of these books.
If you have any question ~.

other과 others의 위치

(The other / The others) proposals got mor support from the board.
other + 명사 s = others (other + people = others / the other + proposals = others)

others 자체에 명사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others 뒤에는 명사를 넣을 수 없다.(명사를 절대 수식할 수 없다.)
The other proposals으로 쓰거나 아예 proposals를 없애고 The others로 써야 한다.
별개로 (The 없이) other혼자 쓰이는 경우에는 형용사로 쓰여 명사를 수식한다.


형용사

명사만 수식한다

형용사의 형태

-able, -ic, -ive, -ous, -al, -able...

형용사의 자리
  • 명사 앞
  • [보어]
형용사 어휘 문제에서

_____ issue
argumentative 논쟁적인 / arguable 논증할 수 있는
두 단어 모두 형용사이며 뜻도 비슷하다. 해석으로 풀어야 하는데 뜻이 비슷하니 헷갈릴 수 있다.
-> 이 단어들이 어떤 문맥에 들어가야 자연스러운지를 묻는 문제이다.

argumentative 논쟁적인 / arguable 논증할 수 있는
argumentative people look smart. / arguable issues
-> 사람이나 대상이 아닌 무언가를 넣어보자.


부사

명사 빼고 다 수식한다. -> 굳이 부사 위치를 알 필요가 없다.

부사 문제에서

All supervisors in the company agreed that Mr. Yoshio works _____.
(A) productively (B) productive (C) productivity (D) production
works라는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 A가 정답. 동사 뒤니까 목적어가 와야 한다고 착각할 수 있는데, works는 자동사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오지 못한다.


전치사

전치사의 자리

명사 + 전치사 + 명사 / 절 + 전치사 + 명사 / 자동사 + 전치사 + 명사...
이렇게 명사/대명사 앞에 붙어서 앞 뒤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맡는다.

전치사 정리

in at on

in - 시간의 개념(년, 월), 큰 장소(도시, 나라)
in 2020 / in March / in summer / in Seoul / in Korea
예외)
아침 점심 저녁 - in the morning / in the afternoon / in the evening
다른 뜻)
~ 안에(장소) in the box

at - in에 비해 작은 개념
at 10 a.m. / at the end of the year / at midnight / at noon / at the corner / at the theater / at the desk

on 하루 개념, 표면의 접촉
on September 18 / on Wednesday / on New Year's Day / on the table / on the floor / on the board


접속사 

크게 등위 접속사 종속 접속사로 나눌 수 있다.

등위 접속사 - for / and / nor / but / or / yet / so, 상관 접속사
종속 접속사 - 명사절, 부사절, 형용사절

등위접속사

등위 - 양 옆이 같다 (양옆의 단어의, 모양 구의 모양, 절의 모양이 같다.)
명사 and 명사 / 형용사 and 형용사 / 부사 and 부사 / 동사 and 동사  이런 식으로 앞 뒤가 똑같은 형태여야 한다.

등위접속사의 종류
  • For - ~때문에
  • And - 그리고
  • Nor - and + not
  • But - 그러나
  • Or - 또는
  • Yet - 그러나
  • So - 그래서

등위접속사 정리

등위접속사 추가적인 설명

for이 접속사로 쓰일 때는 "~때문에"이지만 전치사로 쓰일 때는 "~동안에", "~위해서"라고 해석한다.
(토익에서는 for을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

Nor이 혼자 사용되는 경우('neither a nor b'가 아니라 'nor' 혼자 사용될 때)에 뜻은 and + nor이다.
I'm not hungry, nor she is. = I'm not hungry, and she is not hungry. 

Yet은 "아직"이라는 뜻의 부사로 많이 쓰긴 하지만 이게 등위 접속사로 사용될 때는 "하지만", "그러나"처럼 But과 매우 유사한 뜻으로 쓰인다.
a strange yet true story

So는 부사로 쓰면 "너무" 접속사로 쓰면 "그래서"

등위접속사 So에 대한 문제에서

So는 완전한 절만 연결한다는 특징이 있다.
주어 동사 목적어 (and / so) 동사 목적어  <- 이런 식의 문제가 있을 때
빈칸 뒤에는 주어가 생략되고 동사와 목적어로만 이루어진 불완전한 절 이기 때문에 So가 올 수 없는 것이다.
(물론 해석으로 풀 수도 있으나 까다로운 경우가 있다.)

So뒤에 주어 없이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 명령문이다. 명령문은 원래 주어 없이 동사원형으로 시작한다.

You may mail (so, or) fax your resume to Mr. Blunt.
or뒤에(fax 앞에) you may가 생략되어 있다. 등위 접속사는 앞 뒤를 봤을 때 반복되는 문장이 있다면 생략할 수 있다.

상관 접속사
  • both A and B - 둘 다
  • either A or B - 둘 중 하나
  • neither A nor B - 둘 다 아니다
  • not only A but (also) B - A 뿐만 아니라 B도(also는 생략 가능하다)

종속 접속사

종속 접속사는 절을 연결할 수 있다.

명사절 접속사

I love you 난 너를 사랑한다. (절)
That I love you. 내가 너를 사랑하는 것 (명사절)
절 앞에 That이 붙어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명사절로 만든다.

(명사절이 주어 자리로) That I love you is true. 내가 너를 사랑하는 것은 사실이다.
(명사절이 목적어 자리로) I said I love you. 난 내가 너를 사랑한다고 말했다.

명사절로 만들 때 사용되는 that, if / whether

that : ~하는 것 [확실한 경우]
if / whether : ~인지 아닌지 [불확실한 경우]

Mr. Lee has not yet decided (whether / that) he will transfer.
Mr. Lee has decided (whether / that) he will transfer

부사절 접속사

I love you 난 너를 사랑한다. (절)
because I love you 내가 너를 사랑하기 때문에 (부사절)
절 앞에 because가 붙어 부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부사절로 만든다.

I will be there because I love you.(= because I love you, I will be there.) 내가 너를 사랑하기 때문에 거기에 있을게.
I will be there 이 주절이고 because I love you이 부사절이다. (부사절이 주절을 수식)

부사절 접속사의 종류
  • 시간 : when, while
  • 조건 : if, unless
  • 이유 : because, as
  • 양보 : although, though
부사절 접속사 문제에서 쉼표(,)

부사절이 주절 앞으로 오는 경우 무조건 부사절 뒤에 쉼표가 필요하다. (because I love you, I will be there.)
이 쉼표의 유무로 명사절인지 부사절인지 구분할 수 있다.

형용사절 접속사

We hired a candidate who has work experience.
We released a new book which is about gardening.
Who / which가 붙어 형용사 역할을 할 수 있는 형용사 절로 만들어 명사를 수식한다.


동사

조동사

조동사의 종류

can - 할 수 있다.
may - 해도 된다(허가), 할 것이다(추측)
will - 할 거다(미래)
must - 해야 한다 예) (중요한 일에서) 너 이 일 꼭 해야 해.
should - 해야 한다. 예) (친구에게) 너 이 영화 꼭 봐야 해.

조동사 문제에서

토익에서는 조동사 뜻을 물어본 적이 없다. (a b c d 보기에 조동사가 나와서 "빈칸에 어떤 조동사를 넣어야 하냐"라는 문제가 없었다.) 조동사의 뜻 자체보다 "조동사 뒤에는 동사 원형이 온다"라는 것에 초첨이 맞춰져 있다.
(X) She should stays in the hotel.
(O) She should stay in the hotel.

be동사

be, is, are, was, were - ~이다. ~있다.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동사.

주로 수 일치 문제가 나온다.

일반동사

조동사와 be동사를 제외한 모든 동사들을 일반동사라고 부른다.

일반동사의 형태

일반동사는 기본적으로 5가지 형태를 가진다. expect를 예로 들 때

  1. 동사원형 (expect)
    1) 조동사와 쓰일 때
      (X) you must sent the file to the main office
      (O) you must send the file to the main office
    2) 명령문으로 쓰일 때
      (X) If you have any question about this medicine, does not hesitate to consult with your doctor.
      (O) If you have any question about this medicine, do not hesitate to consult with your doctor. 
  2. 단수 동사 (expects)
    1)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X) He expect to be promoted to the position of marketing manager.
      (O) He expects to be promoted to the position of marketing manager.
      (X) Our customer expect good service from us do ouor best to gain reputation.
      (O) Our customer expects good service from us do ouor best to gain reputation.
  3. 과거 동사 (expected)
    1) 과거에 일어난 일
      It rained in the city yesterday.
  4. +ing형 (expecting)
    1) 현재 분사로 쓰일 때
      be + ing - ~하는 중이다. (과거에 ~을 했던 중이었다. 현재 하는 중이다. 미래엔 ~하는 중 일 것이다.)
      (X) She is read a book. (접속사 없이 동사 뒤에 또 동사)
      (O) She is reading a book.
    2) 동명사로 쓰일 때
  5. 과거 분사 (expected)
    1) 현재 완료로 쓰일 때 (have p.p.)
      It rained yesterday. - 어제 비가 내렸다. (과거)
      It has rained in the city since yesterday. - 어제 내렸던 비가 아직까지 내리고 있다. (현재 완료)
    2) 과거완료로 쓰일 때 (be p.p.)
      (X) The broken printer was fix. (동사 뒤에 또 동사)
      (O) The broken printer was fixed. 
      printer 입장에서 보면 고치는 게 아니라 고침을 당하는 상황. 이렇게 주어가 당하는 입장일 때 사용하는 표현이 과거 완료 (be p.p.)

자동사, 타동사

자동사, 타동사의 구분

www.youtube.com/watch?v=8Pgk-M-fHTY&ab_channel=-%EB%8B%B9%EC%8B%A0%EC%9D%B4%EB%AA%B0%EB%9E%90%EB%8D%98%EC%98%81%EB%AC%B8%EB%B2%95%EC%9D%98%EB%B9%84%EB%B0%80-%EC%9C%A4%EB%AC%B8%EB%B2%95TV

[주어] [동사] 뒤에 명사의 형태가 온다면 그 명사는 [목적어]나 [보어] 둘 중 하나로 쓰인 것이다. (S + V + 명사 일 때 명사는 보어 일 수도, 목적어 일 수도 있다.)

주어 동사 뒤에 나온 이 명사가 목적어인지 보어인지 구분하기 위해서는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알아야 한다.
자동사 뒤에 쓰인 명사는 보어 / 타동사 뒤에 쓰인 명사는 목적어이다.

stand가 자동사로 쓰이면 '서다, 서 있다, 세워져 있다' / 타동사로 쓰이면 '세우다, 일으키다'
turn이 자동사로 쓰이면 '돌다, 회전하다' / 타동사로 쓰이면 '돌리다, 회전시키다'
이렇게 영어 동사의 대다수가 자동사로 쓰일 수도, 타동사로 쓰일 수도 있다.
그래서 자동사와 타동사는 문장으로 구분해야 한다.

[주어] [동사] 명사에서 [주어]가 명사와 같으면 명사는 보어로 쓰인 것이다.
[주어] [동사] 명사에서 [주어]가 명사와 다르면 명사는 목적어로 쓰인 것이다.

예)
He beacome a teacher. - He와 teacher가 같으니 보어로 쓰인 것. become은 '~이 되다'라는 뜻의 자동사로 쓰였다.
His hair become him. - His hair와 him은 다르니 목적어로 쓰인 것. become은 '어울리다'라는 뜻의 타동사로 쓰였다.

He proved a traitor. - He와 traior가 같으니 보어로 쓰인 것. prove는 '(~임이) 알려지다, (~으로) 판명되다'라는 뜻의 자동사로 쓰였다.
He proved his innocence. - He와 innocence는 다르니 목적어로 쓰인 것. prove는 '~를 증명하다'라는 뜻의 타동사로 쓰였다.

자동사 - Intranstive Verb (이동이 없는 동사) / 타동사 - Transtive Verb (이동이 있는 동사)
I grow (나는 자라난다) - 동사의 초점이 주어에서 이동이 없다. -> 자동사로 쓰였다.
I grow plants (나는 식물을 키운다) - 동사의 초점이 주어(I)가 아닌 뒤에 있는 명사(plants)로 이동했다. -> 타동사로 쓰였다.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단수 + is, has, 동사 s

단수 가산 명사, 불가산 명사, to 부정사, 명사절, every(each) + 단수 명사 등

일반적인 단수 가산 명사와 / ~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to 부정사, 명사절, 동명사 / 그리고 하나하나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every, each + 단수 명사 형태 뒤에는 is, has, 동사 s 가 온다.

복수 + are, have, 동사

복수 가산 명사(명사 s), 명사 and 명사, several(many, a few) + 복수명사 등

일반적인 복수 가산 명사와 / and로 묶인 명사들 / 그리고 several, many, a few + 복수명사 형태 뒤에는 are, have, 동사가 온다.


시제

단순 시제

과거

It (rains / rained) yesterday

~ago - ~전에
3 hours ago

last week / month / year
지난주 / 달 / 해

previously - 이전에 

미래

It (rains / will rain) tomorrow

next  week / month /year
다음 주 / 달 / 해

by/until - (미래의 시간)까지 [전치사]
by/until tomorrow

soon - 곧, 조만간

현재

My friend is playing baseball. 내 친구가 밖에서 야구하는 중이다. [현재 진행 시제]
My friend plays baseball 내 친구는 야구를 해 (야구선수야). [현재 시제]
현재시제는 계속 반복되는 일에 사용한다. (늘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 늘 적용되는 사실)
("전 학생입니다."를 말할 때 "I'm a student"라고 해도 되지만 "I go to school"라고 해도 된다.)

늘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
My friend plays baseball every(each) weekend
내 친구는 매주 야구를 한다.
늘 적용되는 사실
물은 0도에서 언다, 사람은 산소가 없으면 살 수 없다.

  • every / each 매번
  • usually 보통, 늘
  • often 종종, 자주
  • these days 요즘[각주:3]

진행 시제

be + 동사의 ing형

현재 진행

is(are) ing
we are studying now.

과거 진행

was(were) + ing
I was taking a shower at that time.

미래 진행

will + (be) + ing
I will (be) watching TV at that time.

완료 시제

현재 완료

It rained [과거 시점]
It has rained [현재 완료 시점] (어제부터 내리던 비가 지금까지 내리고 있다.)

I lost my key [과거 시점] (어떤 과거 시점에 열쇠를 잃어버렸다.)
I have lost my key [현재 완료 시점]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현재까지도 잃어버린 상태이다.)

현재 완료와 과거를 구분하는 문제에서

문제가 시점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기간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I (moved / have moved) here last weekend. (last weekend라는 과거 시점)
I (lived / have lived) here for 5 days. (for 5 days라는 기간)

현재 완료에서 자주 쓰이는 기간표현
for + 기간
I have lived here for 5 days. (5일 동안)

since + 시점
since 2010 (2020년부터 / 과거 시점 이래로 지금까지 쭉)
I have lived here since last weekend.

과거 완료

과거 시점보다 더 이전의 과거부터 과거까지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1) 컴퓨터를 켜고 (2) 물을 마셨다. (1)과 (2) 모두 과거에 일어난 일이다.
과거에 일어난 일들을 일어난 순서에 맞춰 정확하게 이야기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시제가 '과거완료 시제'이다.
(-> 과거에 일어난 일 단 하나를 이야기할 땐 과거완료가 필요하지 않다. 즉, 과거 완료는 과거 시제 없이 등장하지 않는다.)

먼저 일어난 일에 과거완료(had p.p.)를, 나중에 일어난 일인 (2)에 단순 과거 시제를 넣어준다.
(1) He had left before (2) I arrivd there.
그는 내가 도착하기도 전에 자리를 떠났다.

미래 완료

He will leave at 10 p.m. - 그는 10시에 떠나기로 했다.
정확히 10시라는 시점을 정한 경우에는 단순 미래 시제로 쓰면 된다.

I will go traveling next June - 나는 내년 6월에 여행을 갈 것이다.
마찬가지로 내년 6월이라는 정확한 시점을 언급했으니 단순 미래 시제를 사용한다.

I will have worked at the company for 3 years by next June. - 내년 6월이 되면 회사에서 일한 지 3년이 된다.
지금 당장 3년 차가 아니라 내년 6월이 되어야지 3년 차이다. (지금도 일을 하는 중이고 미래 시점까지 일을 해야지 3년이 된다.)
이렇게 미래까지의 기간이 형성되는 경우 '미래 완료 시제'를 사용한다.


능동태, 수동태

능동태와 수동태의 차이

I love you. [능동태]
나는 너를 사랑한다.

You are loved by me [수동태(be p.p.]
너는 나에게 사랑을 받는다.

능동태에는 목적어가 있지만, 수동태는 목적어가 없다. (수동태는 목적어가 없이 바로 전치사가 나오든, 부사가 나오든 목적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능동태. 수동태 정리

보기에 능동태와 수동태가 남았을 때 

보기에 능동태와 수동태가 남은 경우 뒤에 목적어의 유무로 능동태/수동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문장의 주어가 '동사를 하는 입장'인지 '동사를 당하는 입장'인지를 비교해봐도 알 수 있다.

단, 들어오는 동사가 자동사인 경우를 주의해야 한다.
All the employees will (remain / be remained) at the office on Sunday.
(능동 수동 문제가 아닌 경우에도) 능동 수동 문제 풀듯이, 뒤에 목적어가 없으니 be remined를 정답으로 고르게 되면 틀리게 된다는 것이다.
remain은 자동사로 쓰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올 수 없다.(be remained는 없는 표현),

문장 뒤에 to 부정사가 왔을 때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쓸 수 있는 동사는 한정적이다. (= 대부분의 동사는 to 부정사를 목적어 자리에 넣지 못한다.)

to 가 쓰인 후 to 부정사로 이어야 할지, 뒤에 명사를 넣어 전치사 to로 생각해야 할지 고민되는 경우

해석을 했을 때
"무엇을 하는 것" "기 위해서"로 해석되면 to 부정사
"~"로 해석되면 전치사 to

in order to ____ 
~기 위해서
to뒤에 동사를 원형을 넣어서 to 부정사로 사용
decide to ____ 
~를 결심다, ~를 결정다.
to뒤에 동사를 원형을 넣어서 to 부정사로 사용

according to ____
~ 따르면
뒤에 명사(동명사)를 넣어 전치사 to로 사용
in response to ____
~ 응하여
뒤에 명사(동명사)를 넣어 전치사 to로 사용


(동사구) 가정법

가정법(에 대한 명칭)은 가정법 미래, 과거, 과거완료로 나눌 수 있지만, 이 명칭과 다르게 조건가정으로 나누어 보면 더욱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If + 현재시제 + will/명령문 [조건 if / 가정법 미래]
  • If + 과거시제 + would + 동사원형 [가정if (현재에 일어날 수 없는, 일어나지 않은)상상 / 가정법 과거]
  • If + 과거완료시제 + would + 현재완료 [가정if (과거에 일어날 수 없는, 일어나지 않은)상상 / 가정법 과거완료]

조건 if (가정법 미래)

If + 현재시제 + will/명령문 
If you have any question, please call me.
네가 만약 ~를 한다면 나는 ~를 할게. (조건을 걸고 이를 만족한다면 나는 무엇을 하겠다)

언제든지,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will, can, may 같은 미래적인 느낌의 조동사를 사용하거나, 명령문을 사용한다.

If + should + 동사원형 + will/명령문
If you should have any question, please call me. (만약 네가 '혹시라도' 질문이 생기면 연락 줘.)
미래적인 의미를 조금 더 강조하고 싶을 때에는 should를 사용한다. 이에 맞춰 조동사 뒤에는 동사원형으로 바꿔준다.

시간, 조건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를 대신한다
  • 조건절 if / unles 만약에~하(지 않으)면
  • 시간절 when 주어가 동사할 때 / while 주어가 동사하는 동안 / before 주어가 동사하기 전에 등

언제든지,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will, can, may 같은 미래적인 느낌의 조동사를 사용하거나, 명령문을 사용한다.
-> 근데, 미래적인 느낌의 will, can, may를 쓰면서 정작 들어오는 건 현재시제이다.
-> 그 이유는, '시간, 조건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를 대신하기 때문'이다.

현재가 미래를 대신한다는 소리가 무슨 소리냐 
-> "나는 이번 주말에 부산에 방문해서 부산에 사는 친구를 만나기로 했다."를 영어로 썼을 때
(X) When I will visit 부산, I will see my friend <- When I will vist 이 아니라
(O) When I visit 부산, I will see my friend <- When I vist 이 옳은 표현이라는 것.

우리말 해석으로 봤을 땐 부산에 아직 방문하지 않았으니까 "When I will visit 부산"이 맞는 표현 같지만 영어에서는 틀린 문장이다.
현재가 미래를 대신한다는 소리가 여기 will visit대신 visit이 들어간다는 소리다.

아무리 주절에 will see가 들어가도 시간/조건절(when, while, if...)에는 will 이 들어가서는 안된다.

가정 if (가정법 과거 - 현재의 반대 상상)

If + 과거시제 + would + 동사원형
If I were home now, I would be sleeping.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지금 집이었다면 편하게 푹 쉴 수 있을 텐데."
내가 ~였다면 ~했을 텐데, ~하면 좋을 텐데, ~할 텐데 (현재에 일어날 수 없는, 일어나지 않은 상상)

조건 if와 다르게 사실인 이야기(앞으로 일어날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에 will, can, may를 사용할 수 없다.
would ~할 텐데 / should ~했어야 했는데 / could ~할 수 있었을 텐데 / might ~했을 텐데 를 사용한다.

was가 아닌 were이 사용된 이유

If I were home now, I would be sleeping.
If I were tall enough, I could be a basketball player.
특이하게 was가 아닌 were이 들어왔다. 

가정법에서는 was를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과거시제 / 과거완료 시제에서는was를 사용하지 않고 were을 사용한다.
(평서문에서 is를 사용한다고 해도 was를 사용할 수 없다.)

가정 if (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의 반대 상상)

if + 과거완료 시제 + would + 현재 완료 시제
If I had been at the concert, I could have seen him.
"내가 콘서트에 갔었다면 그를 볼 수 있었을 텐데."
~했었다면 ~할 텐데 (과거에 일어날 수 없는, 일어나지 않은 상상)

과거의 반대를 상상하는 가정 if(가정법 과거완료)에는 과거완료 시제가 온다.
그리고 would(조동사) 뒤에는 동사원형이 와야 하기 때문에 had p.p. 를 사용하지 못하고 have p.p. 가 들어간다. (have p.p.)


(준동사구) to 부정사

준동사

동사의 형태에 변형을 가해 다른 품사로써의 역할을 하는 것
to 부정사(to + 동사원형) /  동명사(동사 + ing) / 분사 (동사의 과거형이나 동사+ing)

to 부정사

부정사: 품사가 정해져 있지 않다

to 부정사의 형태

1. to 부정사 : to + 동사원형

동사 형태에 변화를 가하지 않은 원형이 와야지만 to 부정사가 된다.
I want to discuss the production schedule.

2.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 for + 명사

The problem is difficult for us to solve. (to 부정사 앞에 for us)
we solve라는 기본적인 형태에서 solve를 to 부정사로 바꿀 때 solve만 형태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we도 함께 for + 명사 형태인 for us로 바꿔준다. (동사 앞에서나 we를 주어로 받는 거고 to 부정사에선 의미상 주어의 형태가 for+명사이다.)
해석도 "우리가 해결한다."에서 "우리가 해결하는 것"으로.

she wants -> for her to want
It is critical (for him / for his) to understand the staff's difficulties.

to 부정사의 자리

to 부정사는 동사가 아니다.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들어가는 경우 (~하는 것)

명사적 용법에서 to 부정사는 "~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To attend the meteting is important. 미팅에 참석하는 것은 중요하다. 
We hope (gain / to gain) a greater market share.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명사 뒤에 to 부정사가 들어가는 경우 ( ~할)
to 부정사는 일반적인 형용사처럼 명사 앞에서 수식해주지는 못한다.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마실 원하시나요?
"마시는 것"이 아니라 "마실 것" -> to 부정사는 미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하게 될 명사'로 해석할 수 있다.
the meeting to attend 미팅에 참석하는 것. (아직 참석한 게 아니라 참석하는 것)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완전한 절 앞, 뒤에 들어가는 경우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주어] 동사 [목적어] to 부정사
앞에 , 찍고 뒤에 완전한 절을 수식하거나, 절 뒤에 들어갈 때 "~하기 위하여"라고 해석한다.

to 부정사 정리

명사적 용법 to 부정사 문제에서

Our goal is (to attract / attraction) more customers.
is 뒤에 to attract가 명사적 용법으로 쓰여 들어갈 수도 있고, be 동사 뒤에 명사가 오는 것도 가능하지만

1. '[주어] be 명사' 형태에서는 주어와 명사가 같아야 한다.
Our goal은 목표, attraction은 매력, 끌림, 명소, to attract는 끄는 것

2. 해석으로 보면
to attract more customers - 더 많은 고객을 끄는 것.
attraction more customers - 매력 더 많은 고객.

3. 명사와 명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전치사가 필요하다.
attraction for more customers - 더 많은 고객들을 위한 명소/매력

We will need (to enhance, enhancement) the security of our Web site.
목적어 자리에 들어갈 형태를 찾는 문제.
enhance the security - 보안을 강화하다.
to enhance the security - 보안을 강화하는 것
enhancement of security 보안의 강화

to 부정사와 -ed 형태의 보기 문제

The board members unanimously agreed _____ Mr.Weber's suggestion.
(A) accept / (B) to accpet / (C) accepted / (D) acceptance

동사(agreed) 뒤에 동사가 올 수 없으니 (A) 제외,
뒤에 명사(Mr. Weber's suggestion)가 있기 때문에 (D)가 오려면 전치사가 필요.
(C)의 경우 동사가 이미 있기 때문에 과거 동사로 들어오지 못하고, 분사(형용사 역할)로 오기 위해서는 앞에 앞에 한정사가 필요. (Mr.weber's accepted suggestion으로는 쓸 수 있다)


(준동사구) 동명사

동명사의 형태

동사원형 + ing
We should consider improving health care.

동명사 자리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 뒤
명사가 들어갈 수 있는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동명사 정리

명사와 동명사의 대표적인 차이점

(토익에서는 명사가 정답인 문제에서는 동명사를, 동명사가 정답인 문제엔 명사를 보기에 꼭 넣는다.)

동명사라고 해서 무조건  명사 대신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동명사는 동사일 때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1. 명사 + 전치사 + 명사 / 동명사 + [목적어](명사)
Many workers enjoy (attendace / attending) th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뒤에 전치사가 연결되면 명사, 목적어가 연결되면 동명사.

attend th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에 참석하다.
attening th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것.
원래 동사 뒤에 올 수 있는 목적어는 동명사로 바뀐 이후에도 올 수 있다.

attendance th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참석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attendance at th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에 참석
명사가 또 다른 명사 앞/뒤에 오기 위해서는 전치사가 필요하다. (전치사가 앞에 온다고 동명사가 못 오는 건 아니다.)

2. 관사는 명사 앞에만 붙는다.
(O) the attendance / (X) the attending

3. 명사를 수식하는 것은 형용사, 동명사를 수식하는 것은 부사이다.
a careful inspeciton. / carefully inspecting.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구분

~하는 것을 ~하다. ([주어] + 동사 + to 부정사/동명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해석도 "~하는 것", 동명사의 해석도 "~하는 것"이다.
-> 어떤 표현이 사용되는지는 앞에 동사가 결정한다.

(모든 경우 그런 것은 아니지만) to 부정사는 보통 미래적인 표현이 어울리고 ("~할 것을", "~하기를", "~하려고")
동명사는 보통 과거(혹은 현재)적인 표현이 어울린다. ("~했었던(과거)", "~하고 있는(현재))

want to (나는 시험에 합격하기를 원해)
desire to (나는 시험에 합격하기를 바라)
hope to (나는 시험에 합격하기를 희망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고 앞으로 일어날 일이기 때문에 to 부정사가 어울린다.

refuse to / decide to
거절했다, 결정했다 또한 행동을 아직 하지 않은, 일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to 부정사가 어울린다.

admit -ing / deny -ing
어떤 일이 일어났고 그거에 대해 인정/부인하다. <- 있었던 일이기 때문에 동명사가 어울린다.

finish -ing / abandon(그만둔다) -ing / give up -ing 
끝난 일 이기 때문에 동명사가 어울린다.

좋아한다 라는 의미로 쓰일 수 있는 like, enjoy
싫어하다/피하다 라는 의미로 쓰일 수 있는 hate, dislike, mind(꺼리다), avoid 또한
겪어보거나 이미 알고 있어야 좋다/싫다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표현들 또한 동명사가 어울린다.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구분

~하는 것을 ~하다. ([주어] + 동사 + to 부정사/동명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해석도 "~하는 것", 동명사의 해석도 "~하는 것"이다.
-> 어떤 표현이 사용되는지는 앞에 동사가 결정한다.

 -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는 동사들
의지: intend(작정하다), aim(목표하다), plan(계획하다), promise(약속하다)
결정: decide, refuse(거절하다)
희망: hope, wish, want
망설임: hesitate(망설이다)

- 동명사를 목적어로 받는 동사들.
고려, 제안: consider, recommend, suggest
중단: stop, discontinue, quit, finsh
연기: postpone, delay (연기하다)
회피: avoid, mind, give up, deny(부인하다)

(O) I promised to study hard
(X) I promised studing hard

(O) He decided to come early.
(X) He decided coming early.

(X) She suggest to take a taxi
(O) She suggest to taking a taxi

It would be better for Myer Apparel to discontinue _____ jackets and focus on suits instead.
(A) will produce / (B) producing / (C) to produce / (D) produ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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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부정사와 동명사의 구분

~하는 것을 ~하다. ([주어] + 동사 + to 부정사/동명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해석도 "~하는 것", 동명사의 해석도 "~하는 것"이다.
-> 어떤 표현이 사용되는지는 앞에 동사가 결정한다.

 -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는 동사들
의지: intend(작정하다), aim(목표하다), plan(계획하다), promise(약속하다)
결정: decide, refuse(거절하다)
희망: hope, wish, want
망설임: hesitate(망설이다)

- 동명사를 목적어로 받는 동사들.
고려, 제안: consider, recommend, suggest
중단: stop, discontinue, quit, finsh
연기: postpone, delay (연기하다)
회피: avoid, mind, give up, deny(부인하다)

(O) I promised to study hard
(X) I promised studing hard

(O) He decided to come early.
(X) He decided coming early.

(X) She suggest to take a taxi
(O) She suggest to taking a taxi

It would be better for Myer Apparel to discontinue _____ jackets and focus on suits instead.
(A) will produce / (B) producing / (C) to produce / (D) produce

to 부정사가 미래와, 동명사가 과거(혹은 현재)와 어울리는 이유

www.youtube.com/watch?v=_dTZKEbMfOs&ab_channel=-%EB%8B%B9%EC%8B%A0%EC%9D%B4%EB%AA%B0%EB%9E%90%EB%8D%98%EC%98%81%EB%AC%B8%EB%B2%95%EC%9D%98%EB%B9%84%EB%B0%80-%EC%9C%A4%EB%AC%B8%EB%B2%95TV


(준동사구) 분사

분사의 자리

형용사로 활용

  • 명사 수식 (Ms. Andreson categorized the collected data. / Staff working at the factory wear masks.)
  • [보어] 자리 (The export sales form last year were satisfying.)

분사 구문

While I ate lunch, I watched TV.

1. 주절에 있는 주어와, 부사절 접속사에 있는 주어(I)가 똑같은 경우, 부사절 접속사의 주어를 생략할 수 있다.
While I ate lunch, I watched TV.  -> While ate lunch, I watche TV.

부사절 접속사 뒤에는 주어, 동사가 무조건 와야 한다. (동사(ate)를 쓸려면 무조건 앞에 주어가 와야 한다.) -> 동사의 형태를 바꿔야 한다.(-ing)
While ate lunch, I watche TV. -> While eating lunch, I watched TV. 

2. 만약 주어 뒤에 동사가 수동태(be p.p.)로 오면
[주어] + be + p.p. 에서 주어 생략 -> be + p.p. 에서 동사 형태 변형 -> being p.p. being은 생략할 수 있다 -> p.p.
p.p. 만 남을 수 있다.

능동태 동사는 현재분사의 -ing형태, 수동태 동사는 p.p. 형태로 온다.(being이 생략되기 때문)

3. (조금 더 간략하게) 부사절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다.
While eating lunch, I watched TV. -> eating lucnh, I watched TV.

분사 정리

현재분사(-ing) 와 과거분사(-ed)의 구분

현재분사(-ing) - 동사를 하는 명사
The man delivering her note is Mr. Smith. (그녀의 노트를 배송하는(전달하는) 남자는 Mr. Smith이다.)
동명사와 형태는 같다. -ing형태가 동명사로 쓰이면 ~하는 것으로,
현재 분사로 쓰이면 "(명사가 동사를) 하는"으로 해석한다. [능동적]

과거분사 (-ed) - 동사를 당한 명사
Her note dlivered by Mr. Smith is over there. (Mr.Smith에게서 배송된 노트는 저기 있다.)
(동사) "~된", "~당한"으로 해석된다. [수동적]

1. 분사가 수식하는 대상(명사)의 해석.
Ms. Holly reread the (edited, editing) annual reports.
edited - 편집된 annual reports / editing - 편집하는 annual reports

Board members visited the recently (bought, buying) property on Fifth Avenue.
bought - 구매된 property / buying - 구매한 property
(Board members입장에서 구매한 게 아니라 bought가 수식하고 있는 명사 기준으로)

2. 목적어 유무의 차이
현재분사 + 목적어(O)
The man delivering her note is Mr. Smith.
deliver her note 그녀의 노트를 배송하다
delivering her note 그녀의 노트를 배송하는

과거분사 + 목적어(X)
Her note delivered by Mr. Smith is over there.
수동태 : Her note is delivered by Mr.Smith.
수동태 뒤에는 목적어가 오지 않는다.

3. 위치
한정사 + 형용사 + 명사에서는 현재분사 (-ing)
한쪽만 명사일 경우에는 과거분사(-ed)

분사구문 문제에서

When (fill, filling) out the survey, you do not need to answer all the questions.
When이라는 부사절 접속사 뒤에는 [주어]와 동사가 무조건 와야 한다.
하지만 When뒤에 [주어]가 없다 주어가 생략되려면 동사를 현재 분사로 만들어야 한다.

(Got, Getting) good reviews, the product is in high demand.
완벽한 절 앞에 접속사 없이 동사가 쓰여 연결될 수 없다. ->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의 형태를 분사 형태로 -> 부사절 접속사도 생략

When (face, faced) with a problem, he always finds a solution.
주어 생략한 뒤 be에 ing를 붙여서 being faced -> being을 생략 -> p.p. 형태만 남음


명사절

명사절 자리 / 역할

I love you. - 일반적인 [주어] 동사 목적어 형태의 완벽한 [절]
that I love you. - 명사절 접속사 that이 붙어 절 자체를 명사의 역할로 사용할 수 있는 [명사절]
Every one knows that I love you. - 명사절을 목적어로 사용.

명사절 접속사의 종류

that - (주어가 동사하는) 것 [확실한 상황에서]
Everyone knows that she will attend the party.

if, whether - (주어가 동사) 인지 아닌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We want to know if you are ok.
(We don't know / Everyone knows) whethere she will attend the party.

모든 의문사는 명사절 접속사가 될 수 있다. (의문사 뜻  그대로)

  • what : 무엇이(을) ~하는지
  • which : 어느 것이(을) ~하는지
  • who : 누가 ~하는지
  • when : 언제 ~하는지
  • where : 어디서 ~하는지
  • why : 왜 ~하는지
  • how : 어떻게 ~ 하는지

의문사를 명사절 접속사로 사용하는 경우 그에 대응하는 단어를 없애준다.
We don't know whethere she will attend the party. 파티에 참석할지 모르겠다.
We don't know who will attend the party. 누가  파티에 참석할지 모르겠다.
We don't know what she will attend. 그녀가 무엇에 참석할지 모르겠다.
We don't know when she will attend the party. 그녀가 언제 파티에 참석할지 모르겠다.

We talked about (who, them) will participate in the seminar.
(About, Why) it took over 30 workers to finish the project is unclear.

명사절 정리

의문사를 명사절 접속사로 사용할 때 

what / which / who / whom(누구를) + 불완전한 절 (주어나 목적어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어가 빠져 동사부터 시작하거나, 주어 동사만 오고 목적어가 빠지는 불완전한 절)

when / where / why /how + 완전한 절

부사절 접속사와 명사절 접속사가 보기에 나올 때

This June, economic growth in New York was the highest in. _____ this change was at all influenced by recent develpment projects is still uncertain.
(A) While (부사절) / (B) What (명사절) / (C) Because (부사절) / (D) Whether (명사절)

1. 빈칸은 동사(is) 앞에 절이 왔으므로 이 절을 명사로 만들어줄 명사절 접속사가 필요하다.
2. 완벽한 절을 부사절이 뒤에서 수식할 땐 ,를 사용하지 않으나 앞에서 수식할 땐 ,를 사용한다.


부사절

부사절 자리 / 역할

I love you. - 일반적인 [주어] 동사 목적어 형태의 완벽한 [절]
becauseI love you. - 부사절 접속사 because이 붙어 절 자체를 부사의 역할로 사용할 수 있는 [부사절]
Please call me if you have any question. 부사절이 앞에 있는 완전한 주절을 수식 (부사의 역할)
if you have any question, please call me. 부사절이 주절 앞으로 오는 경우에는 , 로 구분

시간 부사절 접속사
  • when : ~할 때 (시간) 
  • while : ~하는 동안 (시간)
  • before : ~하기 전에
  • after : ~한 후에
  • until : ~할 때까지
  • since  : ~한 이래로

before, after, until, since는 부사절 접속사로도 쓰이지만, 전치사로도 쓰일 수 있다.

조건 부사절 접속사
  • if : 만약 ~라면
  • unless : 만약 ~가 아니라면 (if + not)
  • once : 일단 (주어가)~하면, ~하자마자 (부사로 쓰면 "한 때", "한번")
  • as long as : ~하는 한
  • in case : ~의 경우에도, 어떠한  경우를 대비하여
이유 부사절 접속사

보통 부사절에 '원인'이, 주절에 '결과'가 오는 형태이다.

  • because, since, as : ~이기 때문에
양보 부사절 접속사
  • though, although, even though : 비록 ~이지만
  • even if : 비록 ~할지라도
  • while ~한 반면에

although나 even thoug는 "아팠지만, 학교에 갔어" - 과거의 느낌
even if는 "아파도 학교에 갈 거야." - 미래의 느낌

보통 예상과 반대의 경우 사용한다.
Mr.Evans will nopt attend the seminar (after, even if) he has the time.

부사절 정리

부사절 접속사와 의미가 대응되는 전치사

부사절 접속사는 절이 연결되고 전치사는 명사가 연결된다.

Ms. Lee called me (during / while) I was at the meeting.

(Due to / Because) oil prices rose, our profits dropped.

(Although, Despite) the lawyer is inexperienced, he has won several important cases.

전치사 Since와 부사절 접속사 Since 

since는 전치사로 쓰일 때는 "(과거 시점) 이래로"라는 뜻 하나밖에 없으나, 부사절 접속사로 쓰일 때는 "(과거 시점) 이래로"와 "~때문에"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Since her gaduation. she has worked here. (그녀가 졸업한 이래로 여기서 일했어.)
Since 뒤에 소유격 대명사가 왔으니 Since는 명사를 연결할 수 있는 전치사로 쓰였다. -> 해석은 ~이래로

Since she graduated, she can work here.  (그녀가 졸업했기 때문에 일할 수 있어.)
Since 뒤에 [주어] 동사 형태로 왔으니 Since는 부사절 접속사로 쓰였다. -> 해석은 ~이래로나 ~때문에 중 하나.
Since가 "~이래로"로 쓰이려면 '과거 시점 이래로 현재까지 쭉'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절에서 현재 완료(have p.p.)가 와야만 한다. 그게 아닌 경우 "~때문에"로 해석하면 된다.

Since she graduated, she has worked here. (그녀가 졸업한 이래로 여기서 일했어.)


형용사절

형용사절 자리 / 역할

형용사 역할로 명사를 뒤에서 수식
I have a friend who is interested in advertising.
여기서 형용사 절을 만드는 who는 관계대명사라고 부른다.

관계 대명사는 접속사 역할을 하는 동시에 대명사 역할을 한다. (관계대명사 = 접속사+ 대명사)

  1. A is my best friend. / she wants to get married.
  2. 두 개의 절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접속사가 필요하다.
    A is my best friend and she wants to get married.
  3. 두 절을 연결한 접속사 and, A의 대명사 she 이 두 단어를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로 바꿔줄 수 있다. (위치도 수식하는 대상 뒤로.)
    A who wants to get married is my best friend.

A is best friend and her brother is a doctor.
A is best friend whose brother is a doctor.
her brother 소유격 대명사. / whose 소유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종류

  • I know a woman. and She works in accounting company.
    -> I know a woman who works in accounting company.
  • I have a dog and It is cute.
    -> I have a dog which is cute.
  • I know the student. and Kate mentioned her.
    -> I know the student whom kate mentioned.
  • I will see janet this weekend and Her boyfriend left Seoul today.
    -> I will see janet whose left Soeul today.

형용사절 정리

명사절의 who와 형용사절 who의 구분

who가 들어간 자리가 동사 앞 [주어] 자리 이거나, 동사 뒤 [목적어] 자리 일 때
I want to know who will attend the meeting.
목적어 자리에 들어간 who -> 명사절 접속사 who

I want to know the people who will attend the meeting.
목적어 자리에는 the people(선행사). who는 앞에 있는 the people을 수식 중. -> 관계대명사 who

관계대명사를 구분하는 문제에서
  • 주격 관계대명사 : 명사(선행사) + who / which / that + 동사 (주어가 없는 불완전한 절)
  • 목적격 관계대명사 : 명사(선행사) + whom / which / that + 주어 + 타동사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절)
  • 소유격 관계대명사 : 명사(선행사) + whose + [주어] + 동사 + 목적어 (완전한 절) 

대명사 주어가 오는 경우 목적격 관계대명사.
명사 + (whom / whose) + she (대명사 주어)
주어 she가 생략되지 않았으니 주격 관계대명사는 들어올 수 없다. (애초에 대명사가 명사 역할이니)
whose는 소유격 대명사(my, your, his...) 대신 들어가는 것이다. -> my she, your she, his she... 자연스럽지 않다.

소유격과 관사는 함께 올 수 없다.
명사 + (whom / whose) a client (관사 + 명사)
my a client, your a client... <- 문법에 맞지 않는 표현. 소유격과 관사는 같이 쓸 수 없다.

명사 + (whom / whose) + 무관사 명사
This organization is giring a staff member (whom, whose) responsibilities(무관사 명사) will include fundraising)

The automobile dealers recommend a compact car for anyone _____ is buying one for the first time.
(A) when / (B) what / (C) which / (D) who
관계 대명사의 선행사는 바로 앞 명사(anyone - 사람)일 수 도 있고 전치사구 앞의 명사(compact car - 사물)일 수도 있다. -> 이런 경우 해석으로 풀어야 한다.
is buying은 사람이 사는 것 이기 때문에 who가 정답이다.

what은 선행사(a thing) + which (that)

what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를 한꺼번에 대체할 수 있다. (이미 what 안에는 선행사가 포함되어 있다.)
I will do something that I can enjoy. = I will do what I can enjoy.

이미 what 안에는 선행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앞에 선행사가 나온다면 what은 정답이 될 수 없다. (= 명사 뒤에 쓸 수 없다)
The book, _____ paints an accurate picture of life in the 1890s, was originally published in 1901.
(A) whatever / (B) this / (C) what / (D) which
(A) whatever와 (C) what은 명사 뒤에 쓸 수 없으며, this는 동사(paints, was originally published)를 연결할 수 없다.


비교 구문

원급, 비교급, 최상급

1음절 단어는 비교급 -er, 최상급 -est
2음절 이상 단어는 비교급 more 최상급 most

pretty 예쁜 (형태가 변하지 않은) [원급]
prettier 더 예쁜 [비교급]
prettiest 가장 예쁜 [최상급] 

expensive 비싼 [원급]
more expensive 더 비싼 [비교급]
most expensive 가장 비싼 [최상급]

비교급

~보다 더 형용사/부사 하다.
형용사/부사-er + than
more + 형용사/부사 + than

Kate is pretter than Alice. (Kate가 Alice 보다 더 예쁘다)
Kate is more popular than Alice. (Kate가 Alice보다 더 인기가 많다)

최상급

the + 최상급 + among~/of~/in~/that have p.p. 절
최상급 앞에는 무조건 앞에 정관사 the가 붙는다. (정관사 the의 쓰임 중 하나 <유일한 존재·해당 유형 중 일반적이거나 두드러지는 사람·사물 앞에 붙임>)
최상급 뒤에 among 등이 와서 최상인 대상이 속한 범위를 정한다.

Kate is the prettiest among my friends. 
Kate is most popular in the world
Kate is the prettiest person that I have evere seen. (내가 봐왔던 사람들 중에서는 Kate가 가장 예쁘다)
Procot Systems provides the (finer, finest) services of any company in the dustry.

 as as (만큼 ~하다.)

A is as 형용사/부사 원급 as B : A는 B만큼 형용사/부사 하다.
Kate is as kind as Alice. (Kate는 Alice만큼 친절하다)

Kate is as (Kind / kinder / kindest) as Alice.

비교 구문 정리

비교급을 수식하는 부사
  • a lot
  • much
  • far 
  • even
  • still...

Kate is (very, so, to, much) more popular than Alice.
very, so, to는 원급을 수식하는 부사다. 비교급을 수식할 수는 없다.
This system is (very, much) more sophisticated than tho old one.

불규칙적인 변화

Morenig classes are (little, less) crowded than evening ones.

the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 문제 (둘 중 더 ~한)

둘 중 더 ~한
the + 비교급 + of the two
the + 비교급 + between A and B
The desk job is the (safe, safer) of the two jobs Mr.Pryce is considering.

The _____ of the two places will be selected as the new location for the company.
(A) much / (B) fine / (C) better / (D) more 
better 뒤에 place가 생략되어있다.
(D)는 해석상 자연스럽지 않다 (두 개 중에서 더 많은 장소가 선택될 것이다.)

~하면 할수록, 더 ~하다.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
The (more, most) prepared the staff is, the more quickly the evaluation can be completed.
The more you learn, (the wise, the wiser) you can become.

_____ the session lasts, the more exhausted the attendees will be.
(A) The longer / (B) Longer / (C) The longest / (D) If longer

몇 번째로 가장 ~한 (두 번째로 (가장) 큰 곳이야.)

the + 서수 + 최상급
Busan is the second largest city in Korea.
The city of Gimpo has the nation's (second, secondly) busiest airport.

(어딘가에서) 가장 ~한 것 중 하나이다.

one of the + 최상급 + 복수명사
Plastic is one of the _____ widely used materials in the electronics industry.
(A) more / (B) most / (C) much / (D) such

부사의 최상급과 형용사의 최상급이 함께 나오는 문제에서

Of all the types of transportation available, the bus is the _____ way to reach the downtown area.
(A) more cheaply / (B) most cheaply / (C) cheapest / (D) cheap
(B)는 부사의 최상급, (C)는 형용사의 최상급.
보기는 관사 뒤, 명사 앞 형용사의 자리이기 때문에 (C)가 정답.

In addition, its requirement for opening a business are among the most _____.
(A) restrict / (B) restricts / (C) restrictive / (D) restrictively
be 동사 뒤 [보어] 자리 빈칸


병치 / 도치

병치

앞 뒤에 연결되는 단어, 구, 절의 형태가 같은 형태
명사 and 명사 / 형용사 but 형용사 / 부사 or 부사 / 동사 and 동사...
동명사 or 동명사 / to 부정사 but to 부정사 / 전치사 and 전치사 / 절 or 절...
We provide our customers with (satisfactory, satisfaction) and value.
Companies cut down on costs by moving their plants aborad and (hiring, hire) cheap foreign labor.

등위 접속사는 병치 구조를 만든다.
The company will develop and (distribute, distribution) free abtivirus software. 
등위 접속사는 앞에 반복되는 내용이 있으면 뒤를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동사 and 동사' 형태로도 연결될 수 있다.
The company will develop and the company will distribute free antivirus software.
-> The company will develop and distribute free antivirus software.

We appreciate the work you have done in our sales department and _____ forward to hearing from soon.
(A) looks / (B) looking / (C) to look / (D) look
and 앞에 department가 와서 빈칸에 명사가 와야 할 거 같지만 보기에는 명사가 없다. (B)는 동명사라서, (C)는 to 부정사라서 올 수 없고 남은 건 (A), (D) 동사들이다. -> 빈칸 앞에 주어(반복되는 부분)가 생략되었다.
생략된 부분은 We이고 동사도 수를 맞춰 look이 정답이 된다.

도치

주어와 동사의 순서 변경
be동사, 조동사의 경우 단순히 주어와 동사의 위치만을 바꾸면 된다.
주어 be -> be 주어 / 주어 can -> can 주어 / 주어 have p.p. -> have 주어 p.p.

일반동사의 경우 do, did, does와 주어를 도치한다.
주어 일반동사 -> do/did/does + 주어 + 동사원형

부정어 강조

never, neither, hardly, rarely, seldom, little, few

I have never seen such a great view. -> Never have I seen such a great view.
부정어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부정어를 문장 맨 앞으로 끌고 나온다.
이 문장에서는 have p.p.로 쓰였으니 have는 조동사. 주어(I)와 조동사(have)의 순서를 바꿔준다.

(Ever, Rarely) has the price the price of gasoline been higher it is now. [각주:4]

only + 부사 강조

The manager only recently heard the news. -> Only recently did the manager hear the news.
only + 부사를 문장 맨 앞으로 보내고 나서 주어 동사의 위치를 바꿔줘야 하는데, 여기 문장에 쓰인 동사(heard)가 일반동사이기 때문에 주어 동사 위치는 그대로 놔두고 did가 앞에 나온다.
heared도 did가 과거 의미를 대신하게 되었으니 동사원형(hear) 바꿔준다.

Only recently (have, do) nutrition studies revealed the benefits of eating eggs every day.

가정법에서 if의 생략

병치 / 도치 정리

답변에서 도치

A: I am tired. -> B: So am I.
A: I am not tried. -> B: Neither am I.
A: I like the book. -> So do I.
A: I don't like the book -> Neither do I.

Ms. Jefferson will not attend the meeting and _____ will Mr. Thomason.
(A) however / (B) neither / (C) either / (D) also


  1. they와 them은 사람한테만 쓸 수 있는 게 아니다. 사물에 써도 된다. (사물이든 사람이든 2개 이상이기만 하면 다 쓸 수 있다.) [본문으로]
  2.  
    (A) those (B) these (C) this (D) them
    애초에 복수이기 때문에 (C) this는 올 수 없다.
    (B) these와 (D) them이 올 수 없는 이유는 A사의 sprots bags와 B사의 sports bags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명사는 똑같은 대상을 다시 지칭할 때 쓰는 게 일반적이다. 문장에서 A사의 sports bags를 언급한 후 또다시 A사의 sports bags을 언급했더라면 이때에는 these, them을 사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특별하게 This와 Those는 다른 대상을 비교할 때 대신해서 쓰는 게 가능하다.
    [본문으로]

  3. these days와 비슷한 뜻처럼 보이는 recently(최근에)는 현재시제로 쓰지 않는다.
    최근에 가장 친한 친구를 만났어요. / 최근에 영화 한 편을 봤어요.
    최근에는 과거 시제나 과거와 연결된 have p.p. 와 쓰인다.
    [본문으로]
  4. 원래는 have p.p.가 붙어있었는데 도치되어 have가 앞으로 감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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